엑셀 셀병합 단축키 기능! 아마 요건 몰랐을걸?

안녕하세요.

 

Lee선생입니다.

 

직장인이라면 필수 프로그램인 엑셀!

 

다양한 문서와 엄청나게 방대한 수식으로

 

원하는 대로 작성할 수 있어서 널리 쓰이곤 하죠.

 

문서 작성의 핵심은 가독성도 중요하지만

 

기한 내에 얼마나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냐가 관건인데요.

 

그중 핵심은 바로 단축키 활용입니다.

 

 

수정을 하거나 삽입/삭제를 할 때 간단한 단축키를 활용하면

 

시간은 더욱 절약이 되며 업무 효율성은 극대화되죠.

 

오늘은 단축키 중 하나인 셀 병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1. 셀 병합 기본 활용

우선 셀 병합을 하려면 이 기능을

 

어디서 어떻게 쓰는지는 알아야겠죠.

 

 

 

표에 있는 반기와 분기를 합쳐보겠습니다.

 

상단에 위치한 '병합하고 가운데 맞춤'을 눌러주세요.

 

 

 

 

 

셀마다 내용이 포함되어있을 경우엔

 

왼쪽 위에 위치한 셀의 내용만 남고

 

나머지는 다 사라진다는 내용입니다.

 

어차피 수정을 해야 하거나 필요 없는 내용이라면

 

과감하게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합쳐진 모습입니다.

 

C4, C5, C6과 C7, C8 셀과 비교했을 때 차이가 있죠?

 

기본적인 셀 병합 방법입니다.

 

하지만 단축키가 아니라 매번 하나하나 눌러줘야 하는

 

번거로움이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빠른 실행 도구 모음 활용

좌측 상단에 있는

 

도구모음 중 파일 버튼을 눌러주세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좌측 메뉴 중 옵션으로 진입해주세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옵션 중 '빠른 실행 도구 모음'에서

 

원하는 도구 모음을 선택해서 추가를 해주면 되는데요.

 

'병합하고 가운데 맞춤'을 찾은 다음'추가'를 눌러주면 됩니다.

 

 

 

여기서 중요한 점은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것을 포함하여

 

위에서 아래 순서대로 단축키가 설정되어있는데

 

Alt+숫자(1, 2, 3..) 정해져 있습니다.

 

만약 병합하는 기능을 자주 사용하신다면 맨 위로 올려주시면

 

자동적으로 Alt+1으로 저장됩니다.

 

저는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상단으로 올려두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이 화면이 가장 상단으로 올려두고

 

Alt+1을 눌렀을 때 화면입니다.

 

기존에 하던 수작업과 동일하게

 

병합 전 안내 메시지가 뜨면서 합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만약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가 되었는지 확인하려면

 

엑셀 좌상단에 있는 저장 버튼 왼쪽에 보시면

 

셀 병합 아이콘이 있는지 확인하면 된답니다!

 

이렇게 하면 셀 병합 단축키 모음 설정 끝!

 

 

 


 

해보기 전엔 생각도 못해봤고

 

매번 수작업으로 일일이 클릭해가면서 셀을 합쳤었는데

 

막상 해보니 정말 쉽게 할 수 있죠?

 

이 방법 외에 자주 쓰는 다른 기능들도

 

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만 해주신다면

 

원하는 단축키로 손쉽게 작업이 가능하니

 

유용하게 활용해보세요!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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